회사에서 간혹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를 요청하는 경우가 있다. 해당 자료를 요청하는 이유는 경력을 확인하기 위함도 있고, 지원사업 신청시 직원의 자료를 제출해야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무엇이 되었든, 회사에서 요청했을 때 나의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는 어떻게 발급하는지 알아보자.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는 개인의 건강보험 가입 및 자격 변동 사항을 확인할 수 있는 공식 문서이다. 이 문서는 주로 건강보험 가입 기간, 보험료 납부 이력, 자격 취득 및 상실 날짜 등을 포함하고 있다. 주로 공공기관이나 의료기관에서 건강보험 혜택을 받을 때 필요하며, 취업이나 대출, 각종 행정 절차에서도 요구될 수 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발급받을 수 있으며,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다. 개인의 건강보험 상태를 명확히 파악하고 필요한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문서로 활용된다.
사이트 : 국민건강보험
국민건강보험 사이트
건강보험 사이트로 들어오면 위의 화면이 나올것이다. 그 중에서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을 선택하면 된다.
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문구를 찾기 어렵다면, 자주 찾는 서비스의 두번째 이모티콘을 선택하면 된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또한 개인정보를 조회하는 것이다보니, 인증 로그인이 필요하다. 공동인증서를 가지고 있다면 공동금융인증서로 로그인하면 되고, 간편인증이 되어있다면 간편인증을 이용하면 된다.
자격득실 확인서는 본인 명의로만 발급이 가능하다. 만약 타인의 자격득실 확인서가 필요하다면 해당인에게 따로 요청 후 제공받아야 한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의 일일 발급 횟수는 총 10회로 제한되어있다. 만약 초과했다면 고객센터 또는 건강보험 지사에 방문해 발급해야한다.
회사에서 요청한 경우라면 대부분 <직장가입자>로 설정 후 내역 조회한 다음 전달하면 된다. 발급은 파일에 따라 프린트 발급, 팩스 전송, 전자증명서 등을 이용하면 된다. 만약 pdf 파일로 요청해다면 프린트 발급 선택 후 pdf 파일 저장 선택하는 것을 추천한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pdf 파일은 암호가 걸려있다. 암호는 생년월일이기 때문에 발급시 참고하면 좋을 듯 하다.
확인서 발급이 완료되었다면 편의성을 위해 프린트하거나 암호를 없앤 pdf 로 요청자에게 전달하면 된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요청하는 경우는 생각보다 많기 때문에 숙지하고 있는 것을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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